KCCV(한국컴퓨터비전학회)에 대해

영상처리 2016. 7. 23. 18:09

어제 KCCV 2016 한국컴퓨터비전학회에 다녀왔다.


KCCV(Kor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는 2014년 서울대에서 열린 1회 행사를 시작으로 올해 3번째이다 (KCCV 2016 홈페이지: http://cvlab.hanyang.ac.kr/kccv/2016/index.html).


KCCV가 일반 학회와 다른 점은 국내외 컴퓨터비전 분야를 주도하고 있는 교수님들이 최근 1 ~2년 내의 CVPR, ICCV 등 최고의 비전 학회에서 발표된 또는 발표 예정인 논문들을 설명하는 형식으로 학회가 진행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모든 발표는 교수님들의 발표와 일부 해외 초청 발표로 이루어진다. 일반적인 논문발표가 아니라 후학들과 함께 지식을 공유하고 배움을 나누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발표는 비교적 상세한 설명 형식으로 진행된다.


국내에서 컴퓨터비전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연구자들에게는 어떤 메이져 학회보다도 더 좋은 배움의 기회라 생각된다 (대부분의 발표는 우리나라 말로 진행된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서울대 컴퓨터비전연구실과 KAIST RCV연구실을 두 축으로 메이져급의 논문들이 발표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많은 연구실에서 CVPR, ICCV, ECCV의 벽을 깨고 세계적 수준의 연구 결과들을 내놓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KCCV 2014와 KCCV 2016까지 2번째 참석이다. IPIU(영상처리 및 이해에 관한 워크샵)도 그렇고 KCCV도 그렇고 국내 컴퓨터 비전 커뮤니티에서는 연구자로서의 열린 마음, 그리고 후학에 대한 배려가 느껴져서 좋다.


by 다크 프로그래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