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Studio 2008 디버깅 문제(F10 step over가 안됨)

프로그래밍/c++ 2013. 5. 23. 18:38

잘 쓰고 있던 visual studio 2008 (visual c++ 9.0)이 어느 순간부터 디버깅이 안된다.


Debug Mode로 실행시키면 break point에서는 잘 멈추는데, 여기서 F10 step over를 하면 프로그램이 다음 문장으로 하나씩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쭉 실행되어 버린다.


문제를 해결할 여유가 없어서 printf로 근근히 버티다가 도저히 안되어서 오늘 구글링을 좀 해봤더니 visual studio 2008 sp1에서 그런 현상이 꽤 있었던 모양이다.


해결을 위해서는 VS2008 sp1에 대한 패치를 깔아야 한다고 한다. 패치는 http://archive.msdn.microsoft.com/KB957912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그런데, 원래 sp1 깐 상태에서 잘 써왔었는데 왜 갑자기 그런 문제가 발생한 것일까? 이유는 모르지만 어쨌든 패치를 다운받아서 설치를 했다.


그런데 패치를 설치했는데도 여전히 똑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대부분 패치를 깔면 문제가 해결됐다고 하는데 왜 그럴까?


어찌해야 하나 고민하다가 평소 안했던 windows update를 몽땅 하고는 컴퓨터를 재부팅했다. 그랬더니 된다;;


재부팅을 해서 되는 건지 윈도우즈를 업데이트해서 되는건지는 잘 모른다. 그래도 어쨌거나 잘 되니 다행이다 ;;


☞ 참고로, 저 패치를 한 이후로 MS 계열 프로그램(visual studio, ms office, ..)들에 약간의 문제가 생겼는데, 창의 그래픽 갱신이 잘 안되고 찌꺼지가 남는 문제입니다. 저만 그런 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by 다크 프로그래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