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ppt) 동영상 재생하는 다양한 방법

알아두면 좋은 것들 2017. 6. 16. 14:50

파워포인트(ppt)에서 동영상을 재생하기 위해 발표 도중에 마우스로 동영상을 클릭하는 것은 매우 불편한 일이다. 그렇다고 '자동 실행'으로 재생 옵션을 설정하면 ppt 페이지가 바뀌자마자 (마음의 준비를 하기도 전에) 동영상이 재생되어서 발표의 호흡이 흐트러지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컴퓨터 사양이 낮은 경우에는 간혹 동영상 로딩을 위해 딜레이나 버벅거림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한 방법은 처음 페이지에 진입했을 때에는 동영상이 정지되어 있다가 스페이스를 한번 눌렀을 때 재생이 시작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언뜻 그게 왜 좋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에 익숙해지면 이게 유용한 방식임을 수긍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하면 (정지된) 화면을 보면서 미리 호흡을 가다듬을 수도 있고 또 상황에 따라서는 필요한 설명을 먼저 진행한 후에 동영상을 재생할 수도 있다. 중요한 점은 자신이 원하는 시점에 (그리고 자연스럽게) 동영상을 재생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스페이스바(spacebar)로 동영상 재생하기


먼저 ppt에서 동영상을 선택한후 아래 그림과 같이 비디오도구 - 재생 - 시작옵션이 '클릭할 때'로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값)



다음으로 현재 동영상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애니메이션 탭을 선택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실행' 버튼을 선택한다.



이것으로 설정 완료!! (원하는데로 기능이 동작하는지 슬라이드쇼로 확인하자)


☞ 슬라이드 쇼에서 해당 페이지로 들어오면 동영상이 정지된 상태로 페이지가 나타난다. 여기서 스페이스 바를 한번 눌러주면 동영상 재생이 자동 시작된다.



스페이스바(spacebar)로 여러 동영상 동시에 재생하기


만일 한 페이지에서 재생할 동영상이 여러 개이고 앞서와 마찬가지로 스페이스바를 누를 때 재생을 시작하고 싶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재생할 동영상을 모두 선택한 후 애니메니션 '실행'을 선택해준다.



그러면 설정 끝!!


☞ 위 그림과 같이 동영상 왼쪽 모서리에 같은 숫자(위 예에서는 '1')가 표시되면 성공적으로 설정이 완료된 것이다.



스페이스바로 여러 동영상 하나씩 재생하기


만일, 여러 개의 동영상을 스페이스를 누를 때마다 하나씩 차례대로 시작하고 싶다면 아래 과정을 따라한다.

  • 가장 먼저 재생하고 싶은 동영상을 마우스로 선택한다.
  • 애니메이션 '실행'을 선택한다.
  • 그 다음으로 실행하고 싶은 동영상을 선택한 후, 애니메이션 '실행'을 선택해 준다.
  • 이 과정을 반복한다.



☞ 성공적으로 설정이 되면 위 그림처럼 재생 순서에 따라 동영상 좌상단에 숫자로 번호가 매겨진다. 슬라이드쇼로 이 페이지에 들어오면 처음에는 모든 동영상이 정지된 상태로 보여진다. 이후 스페이스 바를 한번 누르면 첫번째 동영상이 재생된다. 스페이스 바를 다시 한번 더 누르면 두 번째 동영상도 재생을 시작한다.



참고 1) 여러 동영상 동시에 자동 재생하기


참고로 페이지에 진입하자마자 (스페이스바를 누르지 않아도) 여러 동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래 그림처럼 동시에 재생하고자 하는 동영상들을 한꺼번에 선택한 후 비디오도구 - 재생 - 시작옵션을 '자동 실행'으로 선택한다.



이후 애니메이션 탭에서 시작옵션을 '이전 효과와 함께'로 선택해 준다.



이렇게 하면 설정 끝!



참고 2) 발표 도중에 특정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기


동영상 재생과는 관계 없지만 유용한 팁으로 발표(슬라이드 쇼) 도중에 특정 ppt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는 방법이 있다. 그건, 키보드에서 페이지 번호를 친 후 엔터(enter)키를 누르는 것이다. 발표를 하다보면 특정 페이지에 대해서 질문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사용하면 꽤 유용하다.


☞ 예전에 한번 알았던 것인데, 이제 돌아서면 잊어버리는 나이라.. 방법이 기억나지 않아서 한참 헤맸습니다. 인터넷에는 잘 검색도 되지 않고.. 그래서 개인적으로도 참고할 겸 정리해 놓습니다.


by 다크 프로그래머


'알아두면 좋은 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상적인 동영상 링크들 (기술동향)  (11) 2017.11.30
Visual Studio 버전  (6) 2014.03.17
참고 자료들  (3) 2014.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