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과 아이, 공부

잡기장 2013.11.07 16:58

인터넷 팟캐스트 방송에서 행복에 대한 얘기가 나와서 행복에 대해 이런 저런 생각을 적어본다.


행복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에 있다.


게스트로 나온 분이 한 말이다. 대부분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막상 행복은 뭔가를 이룬 후가 아니라 그 과정, 살아가는 현재에 있다는 말이다.


게임을 해도 초보시절 지나가는 고수를 보며 눈이 휘둥그레지지만 막상 고수가 되고 난 후.. 가장 재미있었던 때는 초보시절, 설레임이 있었던 때이다.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물었을 때 스스로 느끼는 행복지수는 매우 낮다고 한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스스로의 삶의 주인이 되지 못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내가 결정하고 내가 책임지고.. 사소한 것이라도 자신의 즐거움을 찾아서 뭔가를 할 여지가 있으면 조금은 좋아지지 않을까 싶다.


가장 중요한 건 나와 가족의 행복.


모두 중요하지만 굳이 순서를 매기자면 나의 행복이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이 아내의 행복, 그리고 아이들의 행복이 중요하다. 아이에게는 미안하지만 아이는 3순위이다. 아이 또한 자신의 행복이 1순위인 사람이 되길 바란다.


얼마전 지인이 자기 아이가 전교 1등을 했다며 좋아한다. 매우 좋은 일이지만 그렇게 부럽지는 않다. 우리 아이가 공부를 잘하면 좋은 일이고 못하더라도 큰 문제는 아니다. 뭐가 되었든 자기가 하고 싶은 걸 찾아가는 사람이 되면 더이상 바랄게 없다.


내가 아이에게 보여줄 수 있는 건


그냥 삶에 대한 당당함. 뭔가를 이루어서 보여주거나 특별히 줄 것은 없지만 내 삶에 충실한 모습, 내가 선택한 삶에 만족하며 내 삶을 살아가는 모습이다.


실패와 용기


때론 삶이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수도 있고 그 선택이 잘못될 수도 있다. 내가 스스로 가장 부족한 면이라 생각하면서도 아이에게는 꼭 보여주고 싶은 모습은 실패했을 때의 당당함, 그리고 실패를 겪는 용기이다.


아이가 결과가 훤히 보이는 일을 하려고 할때 이를 제지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 가끔 '안돼'라는 말이 나도 모르게 튀어나오긴 하지만 그래도 '그래'라고 하려고 노력한다. 아이도 직접 해봐야만 알 수 있는 일이 있고 서툴지만 그래도 용기를 내어서 스스로 해 보려고 한 것이다.


by 다크 프로그래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잡기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3년을 보내며..  (8) 2014.01.02
행복과 아이, 공부  (7) 2013.11.07
마나님의 외출  (8) 2013.09.26
블로그 방문객 10만명을 기념하며..  (14) 2013.08.29
  • 펄그라스 2013.11.08 10:4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 BlogIcon 다크pgmr 2013.11.08 11:07 신고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펄그라스님.
      벌써 쌀쌀한 겨울의 초입에 들어서고 있네요.
      시간이 참 빠름을 느낍니다.
      펄그라스님도 따뜻한 하루 되세요

  • 수제자 2013.11.08 18:1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맞는 말씀입니다.
    저는 작은 사업을 하고 있는데.. 직장 생활과 사업을 하면서 느끼는 가장 큰 차이가..
    주체...즉 주도적인 마음 자세인것 같습니다. 스스로 주도적으로 뭔가를 해 나가면 그 과정이 참 즐거운 법이지요... 그리고 직장을 다닐때도 조금만 더 주도적이었으면 참 좋았을걸.. 이라는 생각도 했습니다.하고 싶지 않은 일이 주어졌을 때..그리고 그것을 해야만 할때..
    하기싫다는 막연한 마음으로 밀어내며 억지로 할 것이 아니라, 그것에 관심을 가지다 자세히 들어다보며 주도적인 마음으로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면 보이나니 그때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으리라" 는 함익준 선생의 말씀 처럼....
    이러나 저러나 주도적인 마음으로 삶을 살아가다보면 그 과정이 행복이 되는 것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BlogIcon 다크pgmr 2013.11.08 21:07 신고 수정/삭제

      좋은 말씀이십니다.
      100% 공감이 가며 또 그렇게 살아야겠다는 마음이 듭니다.
      그나저나 기억에 남는 분들의 댓글이 달리니 반갑습니다 ^^

  • BlogIcon 대학생쵸파 2014.01.15 17:2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정말 마음 깊이 공감합니다. 행복이란 말.. 항상 그 끝에 결과에서 찾으려고 했습니다. 그 과정은 고난과..역경..이라고만 생각해서 이 시간이 빨리 지나가기만을 바라곤했습니다. 그러다보니 고통의 연속이였고요.. 앞으로는 지금 이 순간! 현재에서 즐거움을 찾아야 겠어요~ 나는 지금 이 순간을 즐기기 위해 있고 미래는 아직 발생하지도 않은 현실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면서!! 좋은 글귀 감사합니다~많은걸 느끼고 갑니다.

    • BlogIcon 다크pgmr 2014.01.15 18:14 신고 수정/삭제

      공감의 댓글 감사합니다. 제가 하고 싶었던 말이 묻어나니 기쁘네요.

  • 천하의바보 2017.11.25 16:4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안그런 사람도 있어요.
    가족이 행복해야 본인도 행복하고 주변 지인들이 다 같이 행복해야 본인도 행복을 느끼는 별난 사람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