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공식에 대한 생각

수학 이야기 2013.01.28 15:46

어떤 사람들은 수학 공식을 암기하라고 하고 또 어떤 사람은 수학 공식을 외우지 마라고 합니다. 모두 맞는 말입니다. 수학 공식을 알고 있고 그 활용법도 잘 알고 있다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수학 공식을 보면 먼저 이해하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왜 이런 공식이 나왔을까 하며 나름 증명을 해 보려고도 하고 또 증명이 잘 안되면 직관적으로라도 이해해 보려고 노력했었습니다. 그러다 정 안되면 책에 나와있는 설명이나 유도과정 등을 참조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특별히 외우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공식이 자연스럽게 암기가 되더군요. 


그래도 사람의 기억력이라는게 한계가 있어서 시간이 지나면 햇갈리기도 하고 까먹기도 합니다. 그래서 나중에 문제를 풀다 보면 또 공식이 잘 기억이 안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머리를 쥐어짜며 그게 머였더라 하며 한참 괴로워하다가 기억이 정 안나면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공식을 처음부터 유도해 봅니다. 스스로 공식을 유도하는 것도 실패하면 어쩔수 없이 수학책을 찾아봅니다만 그러면 기분도 좀 나쁘고 자존심도 상하는 일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몇 번만 하다보면 뭐든 자연스럽게 몸에 익혀지는 것 같습니다. 정 이해가 안되는 능력 밖인 공식들은 저도 달달달 외었답니다 ^^.


세월이 많이 지난 지금도 왠만한 수학 문제는 풀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제가 하는 일이 연구직이다 보니 이러한 수학적 자산은 과학적 문제를 푸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by 다크 프로그래머

'수학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의 면적과 구의 부피  (5) 2013.01.28
수학 공식에 대한 생각  (2) 2013.01.28
고구마와 적분  (4) 2013.01.28
수학 잘하는 법  (6) 2013.01.28
  • BlogIcon broneri 2013.05.20 15:1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공식을 유도해보고 안되면 수학책을 보는게 자존심 상하는 일이라는 말에 놀라고 갑니다.
    어쩌면 수학 공부하는 방법의 정도를 말씀하시는거 같네요.
    수학의 ㅅ도 모르는 사람이 배우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