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화장실 냄새 없애는 방법 - 환풍기 역류 차단하기 [#1]

잡기장 2013. 2. 17. 22:51

욕실 화장실 냄새의 원인중 하나가 환풍기에서 넘어오는 냄새 때문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것 같다.


얼마 전에 욕실 화장실 환풍기가 고장나서 새로 교체하다가 환풍기를 통해 안좋은 냄새가 역류해 넘어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환풍기를 교체하려고 환풍기에 연결된 관을 분리해보니 연결된 관으로부터 약간 역겨운 냄새와 함께 꽤나 센 바람이 불어나왔다. 머리카락이 흩날릴 정도로 꽤나 센 바람이었다.




알다시피 아파트에서는 욕실 화장실 환풍기들이 서로 하나의 관으로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집집마다 환풍기를 틀어서 화장실 냄새들을 관으로 열심히 내보내면 담배냄새며 그 않좋은 냄새들이 연결된 관을 타고 다시 우리 집으로 역류해 들어오는 것이다.


물론 우리집도 강력한 환풍기로 24시간 열심히 돌려서 냄새를 밀어내면 된다.


하지만, 환기시키려고 환풍기를 트는게 아니라 들어오는 냄새를 막기 위해서 환풍기를 튼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그럴 바에야 아에 환풍기를 밀봉해버리는 것이 낫다. --

참고로 우리 윗집은 환풍기를 아에 막아버리고 그냥 화장실 문 열어 놓고 산다고 한다.


어쨌든 교체하려고 새로 산 환풍기는 힘펠에서 만든 것으로 최신 모델이라고 해서 산 것인데 이건 머 틀지 않으면 냄새가 그대로 역류해 들어온다. (참고로 환풍기는 동네 철문점에서 살 수 있으며 직접 손쉽게 교체할 수 있다)



아무튼 이런 냄새들을 막아주는 것이 환풍기의 역할일 텐데, 이런 것 하나도 제대로 잘 못만드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20년 이상 환풍기만 만든 것으로 알고 있는데...


24시간 환풍기를 틀어 놓을 수도 없는 노릇이고,

어떻게든 손을 봐야지 생각하고 있다가 오늘 큰 맘 먹고 화장실 환풍기를 다시 뜯어냈다 (나사 몇 번 풀면 천정에서 쉽게 떼어 낼 수 있다).


아래 그림처럼 개폐 부위가 스폰지로 막아져 있다. 환풍기를 켜면 뚜껑을 밀어올리면서 냄새를 밀어내지만 전원을 끄면 환풍관에서 역류해오는 바람의 힘에 의해서 뚜껑이 닫히면서 냄새가 차단되는 원리이다.




그런데 문제는 스폰지 사이로 공기가 새는지 아니면 다른 곳에서 새는지 잘은 모르겠지만 환풍기 전원을 내리면 냄새가 역류해 들어온다는 것이다. (왜 고무링 같은 것으로 막지 않았을까??)


집에 있는 랩을 이용해서 어떻게든 냄새가 역류하는 것을 막아보고자 수를 내 봤다.

먼저, 뚜껑을 분리해 낸 후에 안의 개폐구까지 빼 낸다 (손으로 쉽게 빠진다).




다음에 랩으로 개폐구를 한번 감싸서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한 후에, 뚜껑을 끼운다.





그리고 나서 가운데 부분만 구멍을 내었다.




다시 조립




이렇게 하고 환풍기를 다시 화장실 천장에 달아 놓았다.


결과는?


...


좀더 두고 봐야 하겠지만, 반은 실패고 반은 성공이다.


그 전에는 아침에 화장실 문을 열면 안 좋은 냄새가 확 풍겨왔는데, 이제는 일부러 냄새를 맡아봐야 미약하게나마 냄새가 느껴진다.


그래도 냄새가 들어오는 것은 확실히 줄은 것 같지만 완전히 차단되지는 않는다. 아마도 스폰지 사이로 계속 공기가 들어오는 것 같다.

그리고 환풍기 소리가 조금 시끄러워졌다 ㅠ.ㅠ


아무래도 뚜껑까지 렙으로 싸버려야 완전히 역류가 차단될 모양이다.

(그러면 랩끼리 붙는 게 또 걱정이다. 아니면 그냥 뚜껑만 렙으로 싸는게 낳았나 하는 생각도 든다.)


어쨌든 환풍기 때고 붙이고 하는 것도 일이라 일단 좀 더 써보고 한번 더 손을 봐야 할지 말아야 할지 결정할 생각이다.


☞ 이후, 방법을 좀더 보완을 해 봤는데, 이젠 냄새가 완벽히 차단되었습니다. => 화장실 환풍기 냄새 역류 간단하게 차단하는 방법 [#2]

by 다크 프로그래머

'잡기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욕실, 화장실 냄새 - 환풍기 역류 차단하는 방법 [#2]  (37) 2013.02.24
마나님  (2) 2013.02.07
논문 심사 결과  (2) 2013.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