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화장실 냄새 - 환풍기 역류 차단하는 방법 [#2]

잡기장 2013. 2. 24. 13:36

욕실 화장실 환풍기에서 넘어오는 안좋은 냄새를 주방용 랩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일전에 올렸던 [잡기장] - 욕실 화장실 냄새 없애는 방법 - 환풍기 역류 차단하기 [#1]을 개선한 방법으로 환풍기 냄새 역류를 좀더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욕실이나 화장실 환풍기를 타고 담배냄새 등 안좋은 냄새가 넘어오면 건강에도 안 좋습니다. 사람을 부르거나 별도로 돈이 드는 것이 아니니 조금 힘을 들여서 환풍기 청소도 할겸 직접 고쳐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욕실 화장실 천장에 있는 환풍기를 나사를 풀러서 때어냅니다.



그림과 같이 환풍기가 관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관이 서로 집집마다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냄새가 넘어오는 것입니다.


연결된 관을 환풍기에서 분리해 냅니다.



작업을 할 동안 안 좋은 냄새가 계속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서 그림과 같이 환풍구 관을 비닐 봉지 등으로 묶어 놓습니다. 환풍구 관에서 제법 센 바람이 나오기에 묶어논 비닐이 팽팽합니다. (저희 집이 유달리 바람이 세서 역류가 심한지도 모르겠네요)


때어낸 환풍기 모습니다. 저희 집꺼는 이번에 새로 산 것이라 깨끗하지만 사용하던 환풍기이면 아마 엄청 먼지가 많이 끼어 있을 것입니다. 먼지 제거제 같은 것으로 청소해 주세요 :)




다음으로 환풍기에서 개폐구 뚜껑과 개폐구 부분을 손으로 분리해 냅니다.




이제 주방용 랩을 이용해서 환풍기의 개폐구와 개폐구 뚜껑을 감싼 다음에 개폐구 가운데 부분만 오려냅니다. 그리고 다시 뚜껑을 끼워 넣습니다. 참고로, 저는 뚜껑 부분을 감싼 랩이 너무 너실거리지 않도록 테이프로 고정을 해 주었습니다.




이제 환풍기 개폐구 뚜껑을 열었다 닫았다 하면서 혹시 공간이 뜨는 곳은 없는지 냄새가 샐 만한 곳은 없는지 잘 점검한 후에 다 되었다 싶으면 다시 환풍기에 끼워 넣습니다. 그냥 손으로 꾹 밀어서 달깍 할때까지 끼워넣으면 됩니다.




이제 다시 환풍기에 관을 연결하고 천장에 박아 놓으면 작업 끝.




결과는?


일단 저희집에서는 환풍기 냄새 역류 100% 차단됩니다. 아내가 무척 좋아합니다. ^^


저희 집 안방 욕실 환풍기, 거실 화장실 환풍기 2개 모두 더이상 냄새가 넘어오지 않습니다.

저번에 환풍기를 처음 설치했을 때에는 가까이 얼굴을 대 보면 차가운 바람이 나오는 것이 느껴지고 나쁜 냄새도 맡아졌는데 이번엔 전혀 냄새도 안나고 바람도 안나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랩으로 감싸 놓다 보니 환풍기 소리가 약간 시끄러워졌지만 크게 문제될 정도는 아닙니다.


그래도 이제는 쓸데없이 환풍기 계속 돌리느라고 전기를 낭비할 필요도 없으며 않 좋은 냄새도 안 넘어오니 좋네요 ^^.

아이들 건강에도 좋은 것 같습니다.


☞ 사실 거실 환풍기와 안방 환풍기를 아래 그림과 같이 약간 다르게 설치를 했습니다. 현재 환풍기 개조해서 설치한지 약 한달정도 지났는데 둘다 냄새 역류는 없지만 아무래도 안방 환풍기쪽이 좀더 조용합니다. 안방 환풍기는 그림처럼 개폐구 부분을 뚜껑 근처만 살짝 랩으로 감싼 형태로 설치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y 다크 프로그래머

'잡기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살표 청년과 자전거 여행  (2) 2013.03.14
욕실 화장실 냄새 없애는 방법 - 환풍기 역류 차단하기 [#1]  (9) 2013.02.17
마나님  (2) 2013.02.07